본문 바로가기
Coffee/Hand Drip Recipe

다이소 드리퍼: 추출 속도 조절 가능한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

by 호기심 대장 (CuriousCat) 2025. 4. 1.

요즘 건물주님들은 자기 건물에 스타벅스보다 다이소가 들어오기를 바란다고 합니다. 그만큼 다이소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거죠. 가성비 물건을 찾을 때면 어김없이 들르게 되는 곳 다이소. 다이소 커피 용품도 마찬가지. 특히, 하리오 V60이나 칼리타와 꼭 닮은 다이소 드리퍼는 사람들의 손길을 유혹하죠. 하지만 저는 너무 닮아 오히려 손이 쉽게 가지 않았습니다. 가격 차이도 크지 않아 다이소보다 정품을 사는 게 더 낫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러다 이번 드리퍼를 보고는 호기심에 바로 구매했습니다. 생김새도 생김새지만 ‘추출 속도 조절’이라는 기능이 눈에 들어왔거든요. 가격도 단돈 1,500원. 이쯤 되면 한 번쯤 써볼 만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연 이 작고 투명한 드리퍼를 어떻게 써야 잘 썼다고 소문이 날까요? 추출 속도 조절이 가능한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 지금 시작하겠습니다.

다이소 드리퍼: 추출 속도 조절 가능한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
다이소 드리퍼와 다이소 드립포트

 


 

추출 속도 조절

이 드리퍼의 다이소 쇼핑몰 정식 이름은 일본제 농도 조절 커피 드리퍼. 추출 속도를 조절하면 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의미겠죠. 이 드리퍼는 세 개의 추출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이 추출구의 크기를 조절하는 갈색 레버가 조립되어 있어요.

다이소 드리퍼: 추출 속도 조절 가능한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_추출구
갈색 레버를 돌려 추출구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다이소 드리퍼: 추출 속도 조절 가능한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_설명
드리퍼에 부착된 일본어 설명 번역본

 

이 갈색레버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추출구가 작아집니다. 시계방향 끝까지 돌리면 추출구가 완전히 막힙니다. 반대로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추출구가 커지겠죠. 반시계 방향 끝까지 돌리면 갈색 레버가 분리됩니다.

다이소 드리퍼: 추출 속도 조절 가능한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_본체와 레버 분리
반시계 방향으로 끝까지 돌리면 레버를 분리할 수 있다.

 

추출구 사이즈를 작게 하면 바디감이 진한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산미 있는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추출구를 크게 하면 됩니다. 원두 종류나 취향에 따라 추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건 추출을 재미있게 만듭니다. 하지만, 산미 있는 커피를 추출하기에는 적합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완벽하진 않다.

하리오 스위치나 미스터 클레버는 아

레버를 돌려 추출구 사이즈를 조절하거나 막을 수는 있지만 추출 중에는 변경할 수 없죠. 하리오 스위치나 미스터 클래버처럼 사용하려면 추출 중 추출구를 열거나 막을 수 있어야 하는데 말이죠. 굳이 화상의 위험을 감수한다면 할 수는 있겠지만 굳이 그렇게까지 할 이유가 없지요.

 

내열온도 한계

본체는 아크릴로니트린 스티렌 레버는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레버의 내열온도는 120℃이나 본체의 내열 온도는 80℃밖에 되지 않죠. 약배전 원두들은 보통 90 ℃가 넘는 레시피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드리퍼는 부적합하다고는 할 수 있겠죠. 중배전 이상의 원두로 바디감과 단맛이 좋은 커피를 추출하는 데 사용하는 게 좋을 듯하네요

 

용량 제한

1~2인용 사이즈로 20g 원두를 사용하는 데는 문제없지만 다인용 드립에는 적합하진 않아요. 1인분도 큰 드리퍼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추출 레시피

준비물

  • 20g 중배전 원두
  • 80℃ 물
  • 추출구 100% 오픈(추출구를 모두 열어도 하리오 보다는 추출 구멍이 적습니다.)

 

추출 순서

1) 린싱

다이소 드리퍼: 추출 속도 조절 가능한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_린싱
01 사이즈 필터가 없어 큰 02 사이즈 필터 사용

 

2) 분쇄된 원두 20g을 드리퍼에 담고 수평을 맞춘다.

다이소 드리퍼: 추출 속도 조절 가능한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_원두 담기
20g 원두 사용

 

3) 뜸 들이기 : 40g 물로 40초 간 진행

다이소 드리퍼: 추출 속도 조절 가능한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_뜸 들이기
40초간 뜸 들이기

 

4) 1차 Pour: 추가 50g(누적 90g) 30초 간 진행

다이소 드리퍼: 추출 속도 조절 가능한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_1차 Pour
1차 Pour

5) 2차 Pour: 추가 30g(누적 120g) 30초 간 진행

6) 3차 Pour: 추가 30g(누적 150g) 30초 간 진행

  • 총 2분 20초 전후로 추출 종료

7) 취향에 맞춰 60 ~80g 가수

다이소 드리퍼: 추출 속도 조절 가능한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_가수
취향에 맞춰 가수

 

Pour
시작 시간
추가 Pour양
(누적 Pour)
비고
00:00 40g 뜸 들이기
00:40 50g (90g) 1차 Pour
01:10 30g (120g) 2차 Pour
01:40 30g (150g) 3차 Pour
02:10
~02:30
60g (210g)
~ 80g (230g)
취향에 맞춰
가수

 

80℃ 물로 천천히 물을 Pour 했기 때문에 원두가 가진 캐릭터는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주 단 맛이 좋은 커피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산미 있는 원두보다 중배전 이상의 원두로 단맛과 바디감이 좋은 커피를 즐기기에는 괜찮은 드리퍼라 느꼈습니다.

다이소 드리퍼: 추출 속도 조절 가능한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_추출 완료

 


지금까지 추출 속도 조절 가능한 다이소 드리퍼 리뷰 및 레시피였습니다. 다이소 추출 속도 조절 드리퍼는 완벽한 핸드 드립 도구는 아니에요. 하지만, 단 1,500원에 추출 속도를 조절해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는 드리퍼를 즐길 수 있다는 건 매력적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레시피 말고도 원두에 맞게 여러 가지 레시피를 만들 수 있을 듯해요 다만, 하리오 V60이나 칼리타에 비해 레시피 정보가 없어 처음 추출에 도전하는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