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ffee/Common Sense

입문용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고르는 방법 : 선택 시 고려 요소

by 호기심 대장 (CuriousCat) 2024. 2. 8.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구조 및 명칭 보기에 이어 입문용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고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특히, 10만 원 후반 ~ 30만 원 대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구매를 고민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작성했습니다. 커피 및 커피 머신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간단하고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입문용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고르는 방법 : 선택 시 고려 요소_멕널티 커피머신
맥널티 커피 머신

 

 

목차

 

 


 

반자동  머신 vs 핸드 드립

이번 포스팅은 전자동 및 캡슐 커피 머신이 아닌 반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에 대한 글입니다. 그런데, 만약 홈카페를 처음 구성하시는 분이라면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뿐만 아니라  '핸드 드립'도 선택지에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핸드 드립 커피가 많은 매력이 있지만 에스프레소 커피가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더 대중적입니다. 카페에서 주로 마시는 에스프레소 (및 에스프레소를 활용한) 커피를 집에서도 마시려면 에스프레소 머신 또는 기구가 필요합니다.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도 그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입문용으로 좋은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은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할까요?

 

(※ 핸드 드립의 매력을 알고 싶다면  '홈카페는 핸드 드립으로 시작하세요 ' 참조하세요)

 

 

좋은 커피 머신의 조건

좋은 반자동 커피 머신이라고 하면 사람마다 다르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맛있는 커피쉽게 추출할 수 있고, 연속 추출 시에도 안정적이며,  업그레이드 기변 시 호환성이 높은 머신을 좋은 반자동 커피 머신이라고 하겠습니다. 이제부터 각 조건에 맞는 요소들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에는 다양한 커피 머신 관련 용어들이 나옵니다. 해당 용어를 잘 모르시면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구조 및 명칭 보기를 참조하세요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구조 및 명칭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은 홈카페의 중심인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을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특히, 처음으로 커피 머신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주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선택

hobby.theawesomewaves.com

 

 

 

1. 업그레이드 기변 시 호환성

 

업그레이드 기변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머신보다 더 좋은 머신을 구매하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더 좋은 커피 맛을 즐기기 위해  이러한 업그레이드 기변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 반자동 머신 구매 시 업그레이드 기변을 고려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그레이드 기변 시 고려해야 할 것 중 대표적인 것은 머신 및 그라인더를 제외한 다양한 도구들(일명 커피 액세서리)을 입니다. 이러한 도구에는 도징링, 바텀리스 포터필터, 바스켓, 탬퍼, 레벨링툴, 침칠봉 등이 있습니다. 

 

  • 탬퍼 : 포터필터에 담긴 커피 가루를 눌러주는 도구
  • 레벨링툴 : 포터필터에 담긴 커피 가루를 평평하게 만드는 도구
  • 침칠봉 : 포터필터 안의 커피 가루를 고르게 분산시키는 도구 

 

입문용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고르는 방법 : 선택 시 고려 요소_악세사리 도구들
커피 추출 관련 도구들

 

 

 

 

업그레이드 기변을 고려하지 않고 반자동 머신을 구매하면 기변 시 위의 도구들도 다시 사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왜냐하면 커피 머신마다 그룹헤드 사이즈가 달라 포터필터 크기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했듯 포터필터는 51mm. 54mm, 58mm가 주로 사용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는 보급형(입문용) 커피 머신들은 대부분 51mm 포터필터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상업용 커피머신은 대부분 58mm가 많습니다. 게다가 가정용 중급 및 상위 머신들 대부분은 포터필터가 58mm입니다. 

 

51mm 포터필터를 사용하는 입문용 반자동 머신을 구매하셨다면 업그레이드 기변 시 58mm (혹은 54mm)에 맞는 도구들을 다시금 구매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58mm (혹은 54mm) 상업용 포터필터가 사용가능한 입문용 반자동 머신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입문용 머신 중 58mm 포터필터를 사용하는 머신은 한정적입니다.)

 

 

입문용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고르는 방법 : 선택 시 고려 요소_포터필터 사이즈
포터필터 사이즈에 따른 원두 두께

 

58mm 포터필터를 사용하면 좋은 이유는 업그레이드 기변이 유리한 것뿐만 아닙니다. 58mm 포터필터는 51mm에 비해 커피 추출도 용이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같은 커피가루를 51mm, 58mm에 담으면 51mm 보다 58mm보다 커피 가루가 두껍습니다.

 

커피 가루의 두께가 두꺼워지면 커피 추출 시 포터필터에 더 높은 압력이 가해집니다. 이로 인해 추출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 추출 관련 유튜브 영상들이 58mm 포터필터를 사용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58mm 반자동 머신이 유리합니다. 

 

 

 

2.  추출의 용이성

추출의 용이성은 맛있는 커피를 쉽게 추출할 수 있는 머신의 성능 및 기능을 말합니다.

 

<압력>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압력을 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펌프가 15 bar 이상의 압력을 낼 수 있으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입문용(보급용) 반자동 머신들은 15 bar ~ 20 bar 정도의 압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큰 차별점이 없습니다.


압력과 관련해 커피 추출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두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압력계이고 다른 하나는 OPV입니다.

 

대부분 입문용 반자동 머신은 압력계 대신에 온도계가 달려있습니다. 커피 추출수의 온도가 중요하지만 이보다 압력계가 더 중요합니다. 압력은 커피 추출시간이 연동되고 이는 커피 성분이 얼마나 추출되는가와 관계됩니다. 압력계가 있으면 커피 추출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OPV는 일정 이상으로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OPV가 있다면 과압이 발생하지 않아 필요 이상의 커피 성분 추출을 막습니다. 하지만, 입문용 반자동 머신에는 OPV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문용 반자동 머신에 OPV가 장착되어 있다면 가성비가 높은 반자동 커피 머신이 됩니다.

 

<추출량과 시간>

에스프레소는 투입되는 원두의 2배를 25 ~ 30초 사이에 추출시켜야 좋다고 말합니다. 즉 18g의 원두를 사용했다면 36g의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25 ~ 30초가 되도록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대부분의 반자동 머신에는 추출시간을 보여주는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무게는 저울을 사용해 측정을 합니다. 

 

그런데, 플로메타(유량계)가 있다면 추출량을 저장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특정 버튼에 36g이 되면 추출이 자동으로 멈춰지도록 세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반자동 머신에는 이 플로메타가 없습니다.

 

<예열 시간>

전원 버튼을 누른 뒤 추출 준비까지 시간이 소요됩니다. 예열시간이 빠를수록 기다림없이 커피를 추출 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쓰는 머신은 하루 종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전원을 계속 켜놓지 않습니다. off 상태에서 빠르게 예열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예열 시간을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연속 추출의 안정성

가정용 커피 머신으로 계속해서 커피를 연속 추출하는 경우는 많이 없을 겁니다. 하지만, 손님이 온 경우처럼 연속해서 커피를 추출해야 할 상황도 있습니다. 

 

커피를 연속으로 추출하기 위해서는 히팅 시스템이 중요합니다. 여러 잔의 커피를 추출해도 온도가 유지되어야 하는데 입문용 반자동 커피 머신으로는 어렵습니다. 입문용 반자동 머신들이 써모블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다수 입문용 머신들이 PID 컨트롤을 내장하고 있어 연속 추출 시의 온도 안정성은 비슷합니다. 

 

입문용 반자동 머신들의 연속 추출 시 온도 안정성이 비슷하다면 눈여겨볼 것은 3 way 밸브의 내장 여부입니다. 3 way 밸브는 커피 추출 후 포터필터에 남아 있는 압력 (잔압)을 빼주는 밸브입니다. 3 way 밸브가 없다면 커피 한 잔을 추출 한 뒤 잔압을 빼가면서 포터필터를 제거해야 합니다. (추출 후 일정 시간 뒤에  혹은 아주 천천히 포터필터를 제거해야 합니다.)

 

즉, 3 way 밸브가 없으면 추출 후 잔압을 빼는 시간 때문에 번거롭습니다. 연속 추출을 많이 할수록 번거로움이 커집니다. 

 

 

 

<기타>

라테를 즐기신다면 스팀의 성능이 중요합니다. 입문용 반자동 머신 중에서 에스프레소 추출과 동시에 우유 스팀을 할 수 있는 머신은 없습니다. 에스프레소 추출과 스팀을 동시에 하기 위해서는 커피 출출과 스팀에 각각 히팅시스템을 장착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입문용 반자동 머신의 스팀 세기는 비슷해 차별점이 없습니다. 

 

소비전력도 살펴봐야 할 부분입니다. 소비전력이 낮으면 추출 압력, 온도 유지 등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소1,200W 이상의 출력이 가능한 머신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최근 출시된 모델들의 소비전력은 1,250W 이상이 됩니다.

 

 

종합 정리

 

지금까지 내용들을 표로 옮기면 아래와 같습니다. 

 

  필요 사양 (기능) 해당 머신
기변 호환성 58mm 포터필터 사용가능 CRM3605 시리즈
추출의 용이성 15bar 이상의 펌프 대부분의 입문용 머신이 충족
압력계 내장 맥널티, CRM3605
OPV 내장 오르테, CRM3605S(PWM) 등
플로메타 내장 CRM3605S(PWM) 
연속 추출 안정성 PID 컨트롤 내장 대부분의 입문용 머신이 충족
3way 밸브 내장 CRM3605S(PWM) 
기타 스팀 세기 대부분의 입문용 머신이 비슷함
1,200 W이상의 소비전력 맥널티, CRM3605, 오르테

 


 

지금까지 입문용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설명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가격이 비쌀수록 머신의 성능이 좋아집니다. 계속 검색하다보면 초반에 생각했던 예산을 넘겨 구매하기 쉽습니다. 예산에 맞게 그리고 커피 생활 (얼마나 자주 추출하는지, 커피를 추출할 여유 시간은 확보할 수 있는지등)에 맞게 머신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문용 반자동 에스프레소 관련 글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구조 및 명칭 

CRM3605+, 오르테, 맥널티 3종 비교

CRM3605S, CRM3605PWM리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