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카페로 다양한 커피 추출도구가 사용됩니다. 오늘 소개드릴 전자동 커피 머신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커피 추출 도구입니다. 전자동 커피 머신은 다른 추출 도구(머신)에 비해 초기 투자비용이 높습니다. 비싼 돈을 주고 사야 하는 만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자동 커피 머신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자동 커피 머신의 장단점
홈카페로 가장 편리한 것은 캡슐 커피 머신입니다. 하지만, 추출할 때마다 원두를 분쇄해 사용하는 다른 추출 방법에 비해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매번 구입하는 캡슐 비용도 부담될 수 있습니다.
가성비로는 핸드 드립이 최강입니다. 초기 비용과 유지비용 모두 가장 적습니다. 게다가 원하는 원두를 추출할 때마다 분쇄해서 사용할 수 있어 향과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우유 바리에이션 음료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전자동 커피 머신은 캡슐 커피 머신처럼 편리합니다. 버튼만 누르면 커피 분쇄부터 추출까지 자동으로 됩니다. 그리고 추출할 때마다 원두를 분쇄해 사용하기 때문에 향미를 극대화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추출이 기본이기 때문에 우유 바리에이션 음료를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캡슐 커피 머신에 비해 높습니다.
누구에게 어울릴까?
위와 같은 장단점이 있는 전자동 커피 머신을 구매하면 좋을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전자동 커피 머신의 가장 큰 장점은 편리함입니다. 집에서도 카페 수준의 커피를 힘들이지 않고 마시고 싶은 분들에게 제격입니다.
편리한 추출 도구로는 캡슐 커피 머신도 있습니다. 편리함만 보면 캡슐 커피 머신이 한 수 위입니다. 원두량, 분쇄도, 물온도 조절 등을 하지 않고 물통에 물을 넣은 후 커피 캡슐 넣고 추출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청소해야 할 부분도 적습니다. 하지만, 추출 변수 조절이 필요 없다는 것은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취향에 맞는 커피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원두 선택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머신에 따라 정도는 다르지만 전자동 커피 머신은 분쇄도 조절, 원두량 조절 등이 가능합니다. 원두 선택과 함께 이러한 변수를 조절하면 조금 더 내 입맛에 맞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반자동 커피 머신이나 핸드 드립처럼 온갖 추출 변수를 고민하면서 추출하기는 싫지만, 작은 노력으로 내 입맛에 맞는 커피를 추출하고 싶다면 전자동 커피 머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택 시 고려 사항
전자동 커피 머신을 고를 때 커피 추출 빈도와 취향, 머신의 성능 및 구조, 디자인, 예산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추출 빈도와 취향
하루에 커피를 얼마나 자주 마시느냐에 따라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자주 마실수록 원두 호퍼(원두를 담아 놓는 통)와 물탱크 및 슬러지(추출 후 커피 찌꺼기가 담기는 통) 용량이 크면 좋습니다.
어떤 커피를 좋아하는지도 머신 선택의 기준이 됩니다. 라테, 카푸치노, 플랫 화이트 등 우유 바레이션 음료를 좋아한다면 우유 스팀이나 저그가 있는 모델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가족 구성원마다 커피 취향이 다를 경우에는 분쇄도뿐만 아니라 투입 원두량 등도 조절 가능한 모델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성능 및 구조
커피 맛을 좌우하는 것 중 하나가 그라인더입니다. 대부분 전자동 커피 머신은 내장형 그라인더를 사용합니다. 그라인더 날(버)의 소재와 분쇄 단계를 살펴봐야 합니다. 세라믹보다 스테인리스 스틸 그라인더가 칼날의 마모가 더뎌 내구성이 좋습니다. 분쇄단계가 많을수록 세밀한 조정이 가능해 원하는 맛을 구현하기 좋습니다.
편의성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청소 관련된 기능 및 구조입니다. 추출 후 머신 내부에 남아있는 커피 찌꺼기나 우유 찌꺼기를 자동 세척해 주는 기능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요즘 출시되는 입문용 머신들은 대부분 이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부품을 분리 세척할 수 있는지 해당 부품의 소제가 식기세척기로 세척이 가능한지 봐야 합니다.
최근 출시된 머신들은 터치 스크린으로 조작하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혹시 터치 스크린이 아니라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청소 주기, 물 부족, 원두 부족 등 다양한 상황의 알림 기능이 있으면 편리합니다. 펌프 압력도 머신 선능에 중요한 기준입니다. 15 bar 이상이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행히 최근 모델들은 15 ~20 bar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
홈카페에서 성능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디자인입니다. 커피 머신은 커피를 추출하는 기계일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소품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장소 대비 너무 크면 어색해 보이기 때문에 사이즈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소재나 컬러는 전체적인 인테리어에 맞춰 선택하면 됩니다.
예산
가격과 성능은 비례합니다. 머신이 좋을수록 비싸집니다. 커피 추출 빈도와 취향, 성능 및 구조, 디자인을 모두 만족하는 머신을 찾았다고 하더라도 예산을 크게 초과하면 구매할 수 없습니다.
머신 선택 시 고려 사항 중 우선순위를 정한 뒤 예산 내에서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우유 바리에이션 음료를 많이 마시지 않는다면 굳이 우유 스팀이나 저그가 있는 모델을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 번에 많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면 원두량 조절 기능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취향이나 소비 형태에 맞춰 필요한 성능과 기능에 우선순위를 매기면 됩니다.
지금까지 홈카페 머신 중 전자동 커피 머신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추출 도구에 비해 가격이 나가는 만큼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 두 가지는 커피 취향과 예산입니다. 이 둘에 맞춰 성능과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해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자동 커피 머신 관련 다른 글 보기
전자동 커피 머신 3종 비교: 필립스 EP3221/ 딜리코 밀크프레소/ 제니퍼룸 스팀 라테 PRO
'Coffee > Common Sen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프레소 추출 루틴: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3) | 2024.12.05 |
---|---|
2024 카페 & 베이커리 페어 방문기 (2) | 2024.10.21 |
모카포트 사용 시 주의점과 최적 추출 팁 (5) | 2024.10.18 |
핸드 드립과 푸어 오버 물 붓는 방법: 커피 맛과 향에 영향을 주는 물 붓는 방법 (3) | 2024.09.03 |
커피 추출에서 뜸 들이기의 중요성과 뜸 들이기 방법 (0) | 2024.05.02 |
댓글